호주 ATAR
ATAR
ATAR는 Austeralian Teritary Admission Rank의 줄임말로 호주대학입학등급지수입니다. 호주는 각 주마다 조금씩 다른 교육시스템과 입학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호주 전지역의 대학을 가기 위해서 표준화된 점수가 필요해서 만든 작업이 바로 ATAR라고 합니다.
시드니의 입학시험은 HSC, 멜버른은 VCE, 브리즈번은 QCE, 애들레이드는 SACE, 퍼스는 WACE, 호바트는 TCE를 치르게 됩니다.
각 주별로 받은 시험과 난이도가 차이나는 과목을 ATAR로 표준화점수를 만들게 됩니다.
ATAR 특징
ATAR 점수는?
12학년 학생들은 다양한 선택 과목 중에 적성과 흥미, 추후 대학교에서 학업 하고자 하는 전공을 고려 하여 과목을 선택 합니다.
13학년에서 학업 하게 되는 과목들 중 12학년에 이수한 학생에 한해 선택 할수 있는 과목들이 있고 추후 전공에 따라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과목들도 있으니 신중을 기해 과목 선택을 해야 합니다.
대학 입시는?
호주는 11학년, 12학년동안 대학입학시험을 준비하게 됩니다. ATAR 점수는 각주별 대학시험 (HSC, VCE등의 시험) + 11, 12학년 내신점수 합산으로 백분위점수가 나오게 됩니다.
ATAR 과목 선정
각과목에 따라서 SCALING이 존재하며, 과목별 SCALING 점수를 ATAR로 환산하는 과정은 굉장히 복잡한 편입니다.
원점수가 96점이었으나 SCALING후 80점으로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SCALING이 높은 과목을 선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