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

Extension Class란 무엇인가요?

한국어로 표현하면 ‘심화반’ 또는 ‘우등반’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카데믹으로 우수한 학생들을 별도로 선발해,
별도의 수업을 만들어 운영이 됩니다. 학교마다 다르지만, 보통 Year 6 때 입학하고 싶은 Intermediate 학교로 가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초등학교에서도 운영하는 Extension Class 를 운영하는 학교가 있습니다.

Primary & Intermediate – 일반적으로 수학과 영어를 Extension 반으로 운영하고 일반 커리큘럼보다 더 난이도가
높은 내용으로 수업 합니다. 기본적으로 뉴질랜드에서는 영어,수학을 각 수준에 따라 레벨을 나눠 공부를 하게 되는데 Extension Class는 그 중 수준이 가장 높은 그룹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정해진 커리큘럼은 없고 교사의 재량에 따라 수업 내용은 달라집니다. 보통 학생들에게 도전이 될 수 있는 내용으로 수업을 준비해 학업 수준과 목표를 높이고자 합니다.

College의 경우 Extension Class는 본인의 학년보다 한 레벨 높은 학업을 하게 됩니다 (예: Year 10 -> NCEA
Level 1/ Year 13 -> Scholarship Class). Primary & Intermediate 에서는 같은 학년의 다른 학생들과 같은
반에서 영어/수학 시간에 가장 레벨이 높은 조로 배정되어 공부하게 됩니다. College에서는 Extension 반으로
배정되어 반 전체가 함께 높은 레벨의 수업을 같이 듣습니다.

예체능, 방과 후 또는 방학 기간동안 수업은 어떻게 진행 되나요?

Holiday Programme – YMCA 또는 사설 학원 등은 학교 방학 동안 다양한 클라스를 제공합니다. 학교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으며 사설 업체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각 기관의 홈페이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After School Class – 맞벌이 가정의 아이들을 위한 방과 후 수업입니다.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비용이 생각보다 저렴하지는 않아 참여율이 높지는 않습니다. 사립으로 학교외 장소에서 운영되는 클라스들도 있습니다.

Sports – 학교마다 팀이 있으며 대부분 년초에 스포츠 클라스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학교의 뉴스레터나 홈페이지에서 스포츠팀 가입 신청에 대한 정보를 보고 신청하게 됩니다. 축구, 럭비, 하키, 넷볼, 테니스등 클럽마다 주말에 훈련 및 경기가 있습니다. 또한 계절마다 학교에서 계절 스포츠 팀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팀을 구성하여 매주 한번 정도 훈련을 진행합니다. 스포츠팀에 가입을 하면 학교 학업 시작 전 또는 방과 후에 훈련을 진행하고 학교 대항 경기는 대부분 주말 오전에 있습니다.

학교 외 프로그램은 다양합니다.
수영: 지역마다 시청 수영장에서 swim smart라는 프로그램을 조인해, 단계별로 레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립 수영장에서 운영하는 클라스에 조인도 가능합니다.
음악 (악기 수업): 학교내에서 악기를 배우는 클라스는 학교 학업 시간 중에 운영되어 학업 중간에 가서 배우고 다시 학급으로 돌아갑니다. 악기 수업과 관련 하여서도 학교 Newsletter에 수시로 광고가 나옵니다. 오케스트라나 합창단 레슨은 학교 자체적으로 진행하는데 학교 수업 전 또는 방과 후에 개별 또는 그룹 레슨을 진행합니다.
머레이스 베이 중학교에 있는 음악 학교는 일년 텀으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학교와 별개로 토요일만 운영되며, 악기 등을 저렴하게 대여가 가능합니다. https://www.mbmusic.org/

학교 생활에 이슈가 있을 시 어떤 방법으로 선생님과 소통 하나요?

Primary때는 담임 선생님과 이메일로 면담을 요청하여, 면담 시간을 정해 만나게 됩니다. 큰 이슈일 경우 교감 또는
교장선생님과 면담을 하기도 합니다.

Intermediate 또는 College 학생이 되면 보호자보다도 학생 본인이 직접 해결하는 문화입니다. 직접 담임선생님 또는 주임(Dean)선생님을 찾아가 면담을 합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부모님과 아이들의 의견을 잘 들어주며 적극적으로해결하려고 노력 합니다.

Primary와 Intermediate는 일년에 한 2회 정도 담임 선생님, ESOL선생님과 면담이 있으며 College는 일년에
한두번 인터뷰 시즌에 개별 과목 선생님들과 인터뷰 기회가 있습니다.

뉴질랜드 초중고에 담임선생님이 있나요? 담임선생님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초중학교는 주로 한 학급에 한명의 담임교사가 있습니다. Year 1,2 와 Year 3,4 그리고 Year 5,6 두 학년을 통합하여 운영하는 학교들이 많습니다. 한명의 담임교사 또는 보조교사와 함께 1-2명이 담당이 되어 수업을 진행 합니다. 간혹 Job Share로 두분의 선생님이 요일을 번갈아 가며 아이들을 지도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학교에 따라 한분의 선생님이 전체 학급과 수업을 진행하는 시간도 있고 학생들의 레벨에 따라 조가 나뉘어 수업을 진행 하기도 합니다.

담임선생님의 역할 – 담임 선생님은 전체적인 학급의 운영과 커리큘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교육부에서 정해놓은 커리큘럼 안에서 선생님의 재량에 따라 한개의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한 학기씩 운영하게 되며, 그 시간에 아이들이 선생님의 지도 아래 그룹별로 혹은 개인별로 프로젝트를 완성합니다.

College는 한국의 대학처럼 학생별로 선택한 수업에 따라 해당 교실로 이동하여 수업을 진행 합니다. 그래서 주로 아침 등교후와 하교 전 조회시간에 담임 선생님이 출석상황 체크를 하고 공지를 전달합니다. 담임은 출석과 전반적인 학급 운영과 학생관리 등을 합니다.

뉴질랜드에 교과서가 있나요? 교과서 없이 어떻게 학업 하나요?

중학교까지는 교과서가 없이 선생님의 재량에 따라 수업이 진행되고 과제는 인쇄물로 나눠줍니다 노트에 프린트물을 붙이며 수업을 합니다. 각 학년별 커리큘럼은 정해져 있으며, 매년 학기 초 테스트를 통해 각 학생들의 아카데믹 수준을 평가합니다. 각 학년의 레벨은 예시로 A(advanced), P(proficient), B(Beginning)으로 평가되는데, 4학년 학생이 4A를 받으면 평균 4학년 학생들 중 레벨이 상위권, 4B를 받았으면 평균 하위권이라 이해하면 됩니다. 최근 들어 BYOD (Bring Your Own Device)를 사용하는 학교들이 많이 늘어 인쇄물, 그리고 노트가 따로 없이 학생들 각자 노트북, 아이패드 등 전자기기를 사용해 수업을 진행합니다. 전자기기가 없는 학생들은 학교에서 제공하는 크롬북을 사용합니다.

고등학교는 특정과목에 한하여 교과서 또는 정해진 교재를 사용합니다. 학년초에 보증금을 지불하고 교재를 빌리고 학년 말에 반납합니다. 책보다는 온라인 교재를 선호하는 교사도 있으며, 교사의 재량에 따라 수업의 형태가 각기 다릅니다. 과목별 교재 구입에 대한 공지가 오기도 하고, 학교 도서관에서 교재를 대여할 수도 있습니다. 학년별 또는 Cluster(두 학년이 한 반 주로 초중학교 해당)별로 매 학기 별, 또는 두 학기 씩 주제를 정하고 교사들이 서로 분담하여 요일 별 가르칠 분야를 정해 내용을 파워포인트로 만들어 수업합니다. 자료를 서로 공유하며 웹사이트 링크를 달고 구글드라이브,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등을 사용해 학생들과 협력해서 만들기도 하는 등 학습 효율성을
높이는 온라인 수업 방법들이 많이 활용되는 추세입니다

Primary, Intermediate, College 숙제는 어떤 식으로 내주고,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선생님에 따라 많이 다릅니다. 선생님이 아카데믹한 곳에 포커스를 맞추면 숙제도 그만큼 많지만, 대부분의 뉴질랜드 선생님들은 한국에 비해 숙제를 많이 내주는 편은 아닙니다.

Primary – 보통 숙제는 없고 학생의 레벨에 맞는 reading book을 집으로 보내면, 읽고 싸인을 해서 제출 합니다.
금요일에 book bag에 책을 넣어 집으로 가게 되고 주말동안 읽은 후 월요일에 엄마의 싸인과 함께 책을 book bag에 넣어서 제출하는 형태 입니다. 저학년은 독서, 고학년은 독서 후 독후감처럼, 내용을 기록장에 남기는 숙제가 있습니다. Spelling (맞춤법)을 숙제로 내줄 수도 있고, 어떤 학교는 No Homework Policy를 선호해 숙제를 안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Intermediate – 선생님마다 다르지만 프로젝트마다 리서치 숙제가 있습니다. 학년별 행사에 따라 특별 숙제가 있기도 합니다. 예로 스피치(말하기) 대회때는 스피치 연습을 숙제로 내주기도 하고 Science Fair를 할 경우 과학 관련 숙제를 부모님들이 아이들과 같이 준비할 때가 많습니다.

College – 과목별로 숙제가 다양해지기 때문에 학생들의 공부량이 많아집니다.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이 나눠져 있고, 과목별 쪽지 시험을 보기도 하고, 과제물을 통해 내신 성적이 채점되기도 합니다. 예. 역사수업의 숙제는 주로 리서치를 통한 에세이 과제물입니다. 11학년부터는 내신과 외부시험인 NCEA 또는 다른 대학준비 과정으로 인해 스스로 해야 할 공부가 더 많아집니다.

go to top icon
go to top i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