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운전면허증 교환하기

한국 운전면허증을 뉴질랜드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하기

뉴질랜드에서 1년 이상 체류 예정이며 한국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하신지 2년 이상이 된 경우 별도의 시험 없이 바로 뉴질랜드 면허증 (Full License)으로 교환하실 수 있습니다.  

  • 한국 운전면허증은 뉴질랜드 ‘면제국가(Exempt Country)’ 면허에 해당합니다.  
  • 입국 후 일정기간은 한국 면허 + 영문 면허(또는 번역본)으로 운전 가능하지만 장기 체류 예정이라면 뉴질랜드 면허로 교환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 면허증에 나와있는 발급일을 기준으로 2년 이상의 날짜를 계산하기 때문에 면허 취득 후 2년이 지났더라도 면허증을 갱신하게 되면 발급일이 2년 미만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면허증 취득 시기와 상관없이 운전 경력 증명서를 미리 지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서류

한글/영문 면허증 소유자(최신)
– 여권 원본 및 컬러 사본(공통)
– 한국 영문 운전면허증 원본 및 컬러 사본(공통)
– 영문 운전경력증명서(공통)
– 안경 또는 콘텍트 렌즈 착용 시 꼭 지참(공통)

한글 면허증만 소유한 경우(구면허)
– 위에 4가지 공통서류 & 아래 2가지 추가서류
– 한국 운전면허증-영문 번역본(추가)
– 운전 면허 공증 촉탁서(추가)

* 운전면허 번역 공증은 대사관, 영사관, 그리고 NZTA에서 인증받은 곳에서 가능합니다. NZTA 인증 리스트는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www.nzta.govt.nz/driver-licences/new-residents-and-visitors/approved-translators 

영문 운전경력 증명서 발급

한국 운전면허증을 공증받기 위해서는 영문 운전경력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영문으로 된 한국 운전면허증의 운전 경력이 2년 이상이면 운전 경력증명서가 필요 없는 경우도 있지만 안전하게 미리 증명서를 발급 받아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영문 운전 경력증명서는 정부24 사이트 (https://plus.gov.kr/?bypass=dusakf!) 에서 발급 가능하며 인증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 간편인증, 금융인증서 등). 또는 한국에서 발급 시 가까운 경찰서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AA 방문

Auckland City AA Centre: 99 Albert St, Auckland
다른 AA 지점 찾기:
https://www.aa.co.nz/maps/?filters=driver-licensing-applications-renewals-and-test-bookings

AA를 방문하여 DL5폼을 작성합니다. 구비서류와 함께 DL5폼을 제출하여 면허증 변경 절차를 거치고 나면 간단한 시력검사와 면허증에 들어갈 사진촬영을 합니다. 면허증 발급까지는 2주 이상 소요됩니다.  

DL5폼은 미리 작성하셔서 방문하셔도 됩니다: https://www.nzta.govt.nz/assets/resources/application-conversion-overseas-licence-dl5/docs/dl5.pdf


신청비용: NZ$52.10 (2026년 1월 기준) 

* 안경이나 콘텍트 렌즈를 착용하시는 분들은 AA 방문 시 꼭 지참하세요.  
* 시력검사에 통과하지 못할 경우 AA에서 안내하는 안경점에서 별도의 시력검사 후 Certification을 받아와야 합니다. (추가비용 발생) 

영사관에서 한국면허증 공증받기(오클랜드)

* 영문 운전 면허증이 없으신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운영시간: 월 ~ 금 9:00 – 4:00, 전화: 09-379-0818
위치: Level 12, Towel 1, 205 Queen St, Auckland


아래 구비서류를 가지고 오클랜드 시티에 위치한 영사관을 방문하여 면허증 영문 번역본 작성 및 공증 촉탁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공증 촉탁서 발급에는 30-40분 정도가 소요되며, 영사관 방문시는 반드시 예약필수입니다.

구비서류
    – 여권 원본 및 사본
    – 한국 운전면허증 원본 및 사본

수수료: NZ$5.60

크라이스트처치 및 다른 지방에서 한국면허증 공증받기

오클랜드나 웰링턴처럼 대사관이 없는 지역에서 공증을 받으실 때는 NZTA(뉴질랜드 교통청)에 등록·안내된 번역 업체를 참고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직접 방문도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온라인이나 전화 예약이 필요합니다.  

번역 공증은 NZTA에서 인증받은 업체에서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하며 다음 링크에서 지역별로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nzta.govt.nz/driver-licences/new-residents-and-visitors/approved-translators 

NZTA 승인 번역업체를 이용하는 경우 대부분 한국 운전면허증여권 사본만 준비하면 되며 번역문 작성 및 인증 절차는 업체에서 모두 진행합니다. (상황에 따라 추가 서류가 요청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권 영문 이름과 면허증 이름이 다른 경우 등) 

go to top icon